진료 안내

<접수마감>
평일 (월~금) : 오후 4시 접수 마감
주말 (토) : 오후 12시 접수 마감
★진료접수는 진료 현황에 따라 조기 마감 될 수 있습니다★ *고재준원장님,김태호원장님은 오전은 11시30분,오후 3시30분 접수마감입니다.

• 진료 안내
CMS Skin

간세포 손상 간경변증

간경변증은 간염, 자가면역질환 등에 의해 간세포가 손상되고 이것이 오랜 시간 반복되면서 점점 굳어져(섬유화) 간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질환입니다.

간세포가 손상되는 이유는?

술(알코올)
  • 술의 독성물질은 간조직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한다.
  • 손상된 간은 지방산을 분해하지 못해 간기능이 더욱 나빠진다
만성간염
  • 간염바이러스는 간세포에 염증을 만들고 조직을 손상시키고 파괴시킨다.
  • 만성 C형 간염의 5~20%, 만성 B형 간염의 5~10%는 간경변으로 발전한다.
자가면역질환
  • 자가면역성 간염은 말 그대로 자신이 자기세포를 공격함으로써 간조직을 망가뜨린다.
  • 원인질환: 전신성 홍반성 루프스, 류마티스관절염, 쇼그렌씨병, 사구체신염, 용혈성 빈혈 등k
비알코올성
지방간
  • 알코올성 지방간과 유사하나 술을 많이 안 먹어도 생기며, 비만과 지방과다섭취가 원인이다.
  • 당뇨환자의 50%, 비만환자의 75%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발생한다.
혈색소침착층 및
철분과다
  • 몸 전체에 철이 과다하게 침착하면 간경변증이 유발된다.
기타 질환
  • 유전성질환: 윌슨씨병, 글리코겐축적질환, 낭포성 섬유증 등
  • 희소원인질환: 기생충(주혈흡충증), 소장우회수술, 약물, 화학물질 등

간경변증이 왜 무서울까요?

황달, 복수,만성피로

간기능에 문제가 있음을 알리는 신호로 반드시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하다.

부종

발과 다리가 손으로 눌렀을 때 움푹 들어갈 정도로 부종이 생긴다.

간성혼수

간에서 단백질의 암모니아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뇌에 나쁜 영향을 끼쳐 수면장애, 판단능력 장애가 나타나다 혼수에 빠질 수 있다.

정맥류출혈

간이 딱딱하게 굳으면 피가 순환하지 못해 혈관이 부풀어 오르는 정맥류가 생길 수 있고 심각한 경우 간성혼수와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.

정상회복이 어려운 간경변증의 치료는 현재의 간 기능을 잘 유지하는 것이 목적

간경변으로 진행되면 원래의 정상적인 간으로 회복이 어렵습니다. 다만 현재의 간 기능을 잘 유지시키고 진행을 막으며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료합니다. 그리고 굳어진 간세포에서는 간암이 잘 발생합니다.
따라서 3~6개월 간격으로 혈액검사와 초음파 검사, 필요에 따라서는 CT나 MRI 검사까지도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.

간경변증의 진단
  • 만성피로, 소화불량, 상복부불쾌감 등의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간 건강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.
  • 혈액검사를 통해 혈소판, 백혈구, 헤모글로빈 등이 정상수치인지 확인합니다.
  • 간경변증을 알아보는 검사들 즉 간기능 검사, 프로트롬빈시간 검사, 알부민수치, 간초음파 검사, CT, MRI 등을 통해서 진단 가능하며, 이상소견이 의심되는 경우 간 조직 검사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.
간경변증의 치료
  • 만성간염의 치료
  • 체중조절, 당뇨병, 콜레스테롤 조절 등으로 지방간 치료
  • 자가면역성 간염인 경우 면역억제제 치료